사례/후기
    [사례] 타로카드 용어 사전
    트위터 페이스북
  • 작성자 : 마스터
  • 작성일 : 2015-04-15 15:38 / 조회 : 1,795

  • 메이저 아르카나(Major Arcana)
    대비밀 카드로도 불리우며, 0번 The Fool에서 21번 The World까지 번호가 매겨진 22장의 카드를 말한다.
    인생의 중요한 사건들을 나타내며, 0번 The Fool은 후에 트럼프의 Joker가 되었다.

    마이너 아르카나(Minor Arcana)
    소비밀 카드로도 불리우며, Wand, Sword, Cup, Pentacle 등의 4개의 수트로 이루어진 카드이다.
    덱 종류에 따라 명칭의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지만, 이들은 각각 불, 바람, 물, 흙의 4대 원소를 상징한다.
    매일 매일의 사사로운 사건들을 나타내며, 40장의 숫자카드와 16장의 코트카드로 되어 있다.

    수트(Suit)
    Wand, Sword, Cup, Pentacle 로 이루어져 있고, 마이너 카드를 구성한다.
    후에 현대 트럼프의 Club, Spade, Heart, Diamond가 되었다.

    지팡이(Wand)
    마이너를 이루고 있는 수트의 하나로 불의 기운을 상징하며, 일반적으로는 창조력이나 추진력을 상징한다. 덱의 종류에 따라 Rod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검(Sword)
    마이너를 이루고 있는 수트의 하나로 바람의 기운을 상징하며, 일반적으로는 이성적인 능력이나 인간관계 등을 상징한다.

    컵(Cup)
    마이너를 이루고 있는 수트의 하나로 물의 기운을 상징하며, 일반적으로는 감정적인 능력이나 인간관계 등을 상징한다. 덱의 종류에 따라 Chalice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펜타클(Pentacle)
    마이너를 이루고 있는 수트의 하나로 땅의 기운을 상징하며, 일반적으로는 금전적인 내용이나 직업에 관련된 내용 등을 상징한다. 덱의 종류에 따라 Disk나 Coin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코트카드(Court Card)
    궁정카드라고도 불리우며, King, Queen, Knight, Page로 이루어진 16장의 카드이다. 각각 뚜렷한 성격을 묘사하고 있어 성격카드라고도 불리우며, 이것이 현대 트럼프의 King, Queen, 그리고 Knight와 Page가 합쳐져 Jack이 되었다.

    이미지 리딩(Image Reading)
    카드의 의미를 추정하기 위하여 하는 일종의 명상으로, 카드에 나타난 상징들 혹은 등장인물에 자신을 투영하는 카드의 의미를 유추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웨이트 계열(Waite-Smith Clone)
    라이더를 시초로 한 웨이트의 상징체계를 갖는 타로 덱을 말한다. 유니버셜 웨이트, 알비노 웨이트, 골든 라이더, 모건 그리어, 핸슨 로버츠, 로빈 우드 등이 있다.

    오컬트(Occult)
    각종 신비주의를 일컫는다. 연금술이나 마법, 점성술 혹은 점과 같이 숨겨진 지혜나 힘을 늘리기 위한 주문 등, 마법을 사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컷(Cut)
    카드를 섞을 때 일정한 묶음으로 카드를 나누는 것을 말한다.

    셔플(Shuffle)
    카드를 섞는 것을 말한다.

    레이아웃(Layout)
    스프레드(Spread)라고 불리기도 하며, 상담을 하기 위해 카드를 일정한 형식으로 놓는 것을 말한다. 레이아웃의 각각의 카드 위치마다 저마다의 뜻이 있다.

    예시자(Significator)
    상담을 하기 전에 코트 카드 또는 전체 카드 중에서 먼저 뽑는 카드로, 질문자 자신이나 질문 자체를 나타낸다. 대부분 코트 카드 중에서 뽑으며, 질문자 자신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리버스(Reverse)
    역방향 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펼쳐진 카드의 상하 방향이 뒤집어진 경우를 말한다.

    클리닝(Cleaning)
    상담을 하기 전에 몸과 마음의 상태를 바르게 고쳐 잡는 것으로 카드를 본 후에 다음 상담을 위해 카드를 정리하고 재정비를 하는 것이다.

    리더(Reader)/시커(Seeker)
    카드를 읽어주는 사람/카드를 보기를 원하는 사람을 뜻한다.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Celtic Cross Spread)
    카드 10장으로 보는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스프레드 중의 하나이다.

    스프레드 천(Spread Sheet)
    스프레드를 펼칠 때 테이블 위에 까는 천을 말한다.

    덱(Deck)
    한 벌의 카드를 말한다.

    덱 프로텍터(Deck Protector)
    얇고 투명한 셀로판지와 같은 것으로, 카드 한 장 한 장에 끼워넣게 되어 있는 것이다. 카드에 더러움이 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정전기가 나는 등의 부작용도 많다.

    카발라(Kabbalah)
    전통이라는 뜻으로 번역되는데, 특히 유대 신비주의 전통을 의미한다. 타로카드와 여러 가지 면에서 연관성을 가진다.

    세피로트(Sephiroth)
    10개의 빛으로 된 구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케테르, 호흐마, 비나, 헤세드, 게부라, 티페레트, 네자흐, 호드, 예소드, 말쿠트 라는 명칭이 있다. 주로 우리에겐 생명의 나무(Tree of Life)라고 불린다.

    댓글 삭제
    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름
    비밀번호
list list list